국내아동지원
국내아동지원
아동은 훈육의 대상이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부여된 기본적인 권리를 가진 주체적 존재입니다. 아동들이 환경을 극복하고 건강한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- 同同꿈쟁이(다문화아동! 동등한 꿈쟁이입니다)
- 결혼이주여성이 증가하면서 다문화아동의 수도 증가하고 있는 반면, 다문화 아동을 위한 학교 교육 커리큘럼과 사회의 배려는 취약합니다. 이러한 상황에서 다문화 아동 스스로가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자부심과 학업성취도가 향상 될 수 있도록 교육지원과 함께 우리사회 전반에 다문화가정이라는 분리의식을 완화하고 아동들의 의견과 권리를 인정하고 배려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사회가 되도록 지원합니다.
-
- 한국어가 어렵지만 천천히 지도하고 조금씩 배워갑니다.
-
- 자존감과 협동심 향상을 위해 매체를 활용한 놀이시간
- 1. 교육지원
- 학령기 다문화 아동 대부분은 학습의 기본인 한국어 실력이 매우 부족하며, 연령. 한국 거주 연차에 따라 그 실력이 매우 다양합니다. 다문화아동의 한국어 및 주요과목 실력향상을 위하여 주요과목 학습교육을 지원합니다. - 연령별, 한국거주 기간별 그룹 형성 - 다문화아동 학습지도의 경험이 풍부한 전문교사를 중심으로 매월 모니터링을 통한 교사 교육 - 다문화아동의 자존감 향상을 위하여 학습지도 뿐만 아니라 교사를 통한 전인격적 라포형성 - 결혼이민자 부부에 대한 다양한 교육 진행
- 2. 정서지원
- 인성교육을 통해 아동 스스로가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하고 자존감과 공동체 의식을 향상케 하여 아동들의 의견과 권리를 인정하고 배려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사회가 되도록 지원합니다.
- 멘토 프로세스
- 우리의 미래인 아이들을 위해 멘토가 되어주세요.
- 아동을 위한 솔루션 위원회 운영
- 아동이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복합적 문제 및 상황발생 시 원활한 해결을 위하여 다방면의 전문가로 구성하여, 행정적 과업 또는 회의 구조가 아닌 아동을 돕기 위한 것이 주된 목적으로 진행이 됩니다. - 전문영역에 대한 자문과 지원, 자원연계 및 모니터링을 합니다. - 전문영역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합니다. - 개입방법과 방향을 제시합니다. - 인적, 물적 자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. - 개별적 접촉을 통해서도 솔루션 자문이 이뤄집니다.
-
- 우리는 아동의 이야기에 경청합니다.
-
- 우리는 아동의 마음과 생각을 공감합니다.
-
- 좋은 멘토가 되기 위해 노력해봅니다.
- 솔루션 프로세스
- 1신청접수
- 2솔루션 위원회 심의
- 3솔루션 제시
- 4아동관계자 협의
- 5솔루션 진행
- 6사후관리